이번 글에서는 IT회사에서 영업 직무 정의와 목적 그리고 영업 업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IT회사에서의 영업은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영업과는 많이 다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물건을 파는 일을 하는 게 아니라, 보통은 다른 회사를 상대로 회사의 IT 서비스와 상품을 세일즈 하는 일을 합니다.
IT회사 영업 직무 정의와 목적
IT회사에서 영업 직무 정의는 회사의 수익 창출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선제안하고,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사업을 발굴, 수주, 계약,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이런 영업 직무(업무)의 목적은 IT 산업의 시장 환경을 파악하고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사업을 발굴 및 수주해서 회사의 매출 목표와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습니다. 즉, 고객 관리를 통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수주 활동으로 성공시켜 회사 경영 목표에 기여하는 것이 영업의 주목적입니다.
IT 회사 영업 직무, 영업 조직에서 하는 일
IT 회사 영업 직무, 영업 조직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IT 시장과 기술 트렌드를 분석
: 시장 동향, 경쟁사 동향, 시장 규모 등을 조사, 수집, 분석하고 시사점을 파악합니다. - 고객 분석
: 고객의 비즈니스 현황, IT 투자 성향 등을 조사, 수집, 분석하고 고객의 사업 수요를 파악합니다. - 고객 관리
: 고객의 비즈니스에 따른 IT 수요와 사업에 필요한 서비스, 상품등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며 필요한 사업과 상품,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제안합니다. - 사업 수주 전략 수립
: 사업을 발굴하고 수주하기 위한 자료 수집, 분석, 가공하고 고객 분석과 관리를 통해 연 단위, 월 단위 계획과 전략을 수립합니다. - 사업 제안 지원
: 사업 수주의 시작 단계인 제안 작업을 지원합니다. 제안서 작성을 위한 팀 빌딩을 위해 관련 조직 및 인력을 소싱하고, 고객의 요구사항, paint point 등을 파악해 제안팀에 공유합니다. 또한 제안서 작성 및 발표에 필요한 레퍼런스 자료, 환경, 방향, 전략 등을 제공합니다. - 계약 체결 및 관리
: 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되면, 회사에 맞는 계약조건을 검토하고 고객과 가격, 기간, 인력 등을 협상합니다. 또한 법과 제도적 리스크 등을 사전에 파악해서 리스크와 이슈사항 등을 미리 관리합니다. - 프로젝트 수행 지원과 채권/채무 관리
: 사업 수주 후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필요한 자료와 회사 프로세스에 대해서 지원합니다. 또한 당사와 고객 간 재무관리, 협력 업체들과의 재무관리를 하면서 문제 발생 소지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예방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 프로젝트 최종 마무리와 자산화
: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최종적인 금전 계약등을 충실이 이행하고, 법이나 제도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없도록 끝까지 관리합니다. 또한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각종 자료와 이슈사항들을 정리해서 추후 사업과 고객 관리를 위해 자산화를 진행합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회사 UX 디자인(컨설팅) 직무 정의와 하는 일, 필요한 역량 알아보기 (1) | 2022.11.22 |
---|---|
IT 회사 컨설팅 직무(IT 컨설턴트)의 정의, 하는 일, 역량, 난이도 (0) | 2022.11.22 |
삼성에스디에스(삼성SDS) 물류 사업 알아보기 (0) | 2022.10.18 |
IT 회사 마케팅 직군(직무) 정의와 목적 그리고 하는 일 알아보기 (0) | 2022.10.06 |
IT회사에는 어떤 직무가 있는지 알아보기 (0) | 2022.10.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