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IT 회사의 마케팅 직군 및 직무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T 회사에서 마케팅 직무의 정의 및 목적
IT회사에서 마케팅 직무의 정의는 IT 산업과 회사의 전략 기획에 기반해 당사의 상품과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고, 사업기회 발굴을 위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 및 실행하는 업무입니다.
IT 회사에서의 마케팅 직무의 목표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비즈니스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 시장에 신뢰도를 쌓아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당사의 서비스 및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고객의 요구사항과 IT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해서 서비스와 상품에 반영함으로써 사업 기회 창출, 매출과 이익 성장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IT 회사에서 마케팅 부서가 하는 일
IT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는 시장 환경 및 기술 동향 분석, 당사 마케팅 플랜 수립, 서비스 및 상품의 가격 정책 수립, VOC(Voice Of Customer) 관리, 사업 타당성 분석, 서비스 및 상품 로드맵, 기업 및 서비스/상품 마케팅 컨텐츠 기획/제작, 브랜드 개발 및 관리, 외부 채널 기획 및 운영, 다양한 캠페인/행사/전시 기획 및 실행 등의 일을 합니다.
각 영역별로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시장 환경 및 기술 동향 분석
: 시장과 기술 트렌드, 경쟁 상황, 규제 환경, 고객 요구사항, 마케팅 활동 등을 조사 및 분석합니다. - 마케팅 플랜 수립
: 마케팅 활동 추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당사 상품이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타깃 시장 발굴 및 고객 가치를 수립합니다. - 서비스 및 상품의 가격 정책 수립
: 당사의 서비스 및 상품 가격 정책을 고객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으로 측정합니다. - VOC 관리
: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와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해서 당사의 서비스 및 상품에 반영합니다. - 사업 타당성 분석
: 서비스 및 상품의 원가와 비용 등을 고려한 사업 타당성을 분석합니다. - 서비스 및 상품 로드맵
: 당사의 연간 서비스 및 상품 로드맵, 고도화 전략, 신규 투자계획 등을 수립합니다. - 기업 및 서비스/상품 마케팅 컨텐츠 기획/제작
: 기업과 기업의 서비스/상품을 소개하기 위한 자료, 교육 자료 등을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 브랜드 개발 및 관리
: 회사와 회사 서비스/상품/솔루션의 브랜드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 특성을 반영한 브랜드를 개발합니다. - 외부 채널 기획 및 운영
: 웹사이트,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등을 사업 특성 및 전략에 맞게 제작하고 운영합니다. - 캠페인/행사/전시 기획 및 실행
: 회사의 사업 방향에 맞는 캠패인/행사/전시 등을 기획하고, 고객향 세미나/웨비나 등을 기획하고 수행합니다.
IT 회사 마케팅 일을 할 때 필요한 역량
IT 회사에서 마케팅 일을 할 때 필요한 역량은 기본적으로 고객과 IT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IT 기술 동향에 관심을 가지고, 해당 기술이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줄 수 있는 부분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사고력도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서비스/상품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이해와 브랜드에 대한 개념과 이를 제고시킬 수 있는 기획 능력이 필요합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회사 UX 디자인(컨설팅) 직무 정의와 하는 일, 필요한 역량 알아보기 (1) | 2022.11.22 |
---|---|
IT 회사 컨설팅 직무(IT 컨설턴트)의 정의, 하는 일, 역량, 난이도 (0) | 2022.11.22 |
삼성에스디에스(삼성SDS) 물류 사업 알아보기 (0) | 2022.10.18 |
IT회사 영업 직무 정의 및 목적 그리고 하는 일 알아보기 (0) | 2022.10.04 |
IT회사에는 어떤 직무가 있는지 알아보기 (0) | 2022.10.04 |
댓글